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다른 장비에 비해 조금더 조작하기 쉬워 초보자도 도전하기 쉬운 중장비 자격증 로더에 대해서 알아보고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로더란?
로더(loader)는 토목 및 건설용 특수 건설 기계이다. 중장비라고도 할 수 있다. 해당 기계는 굴삭된 토사나 골재, 파쇄암 등을 운반하는 기계에 싣는데 사용되는, 즉, 해당 적재들을 옮기는 기계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고 보아왔던 주황색의 기계이다. 운전사 한 명만이 들어갈 수 있는 좁은 운전석과 큰 타이어 4개, 그리고 기계 가장 앞에 붙어 있는 커다란 삽 모양의 기계가 부착된 것이 외형의 가장 큰 특징이다. 건설 현장 뿐만 아니라 광산에서도 사용되며, 운반과 적재에 직접 사용되는 기계 등도 로더라고 볼 수 있다.
□로더의 전망
전망면에서는 건설분야에서 로더의 활용도가 더욱 넓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별히 스마트 도시를 건설하는 과정에서는 로더를 통한 쓰레기 감량 및 재활용 작업을 통해 친환경적인 분위기를 조성할 것입니다. 또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자율주행 로더 등 더욱 발전된 로더 기술의 개발과 함께 이동 거리, 시간, 종류 등의 화물 검출, 카메라 인식 시스템을 통해 검증 및 처리 시간 단축 등 로더의 정밀성 및 안전성이 더욱 향상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러므로 건설장비 로더는 앞으로 더욱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것입니다.
□로더운전기능사 자격증의 합격률은?
필기의 경우 평균적으로 70~80% 대를 기록한다. 다른 자격증과 비교하였을 때 필기 시험의 난이도는 낮은 편에 속한다. 운전면허시험과 비슷하다고 봐도 무관할 정도로 필기 시험이 쉬운 편이다.
실기는 작업 시험, 로더 작동 시험(아랫막대기, 덤프높이, 물품 적재 등) 기동 및 정지 시험, 물품줍기 시험정확한 물품 적재 및 운반 시험위험요소 판단 및 적용 시험 위와 같은 항목을 기반으로 평가가 이루어지며, 합격을 위해서는 각 항목에서 일정 기준 이상을 통과해야합니다. 실기 시험의 경우 50% 수준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으며 그렇기에 너무 쉽게 생각하고 연습을 안 한다면 합격을 노리기 어렵다.실기 시험에서는 실제 작업환경이 모방된 공간에서 시험을 치루기 때문에, 안전에 주의하면서 정확한 제어능력 및 능동적인 작업 능력을 평가합니다.
□일자리 및 연봉
□로더 운전 난이도
다른 중장비 운전 기능사에 비해서 로더운전기능사 난이도는 어떻게 될까? 지게차, 굴삭기, 로더를 상대 비교하자면 로더가 가장 쉽다고 할 수 있다. 지게차를 취득했다면 로더는 조작법이 지게차와 똑같다. 리프트 레버 조작하면 지게차는 포크가 상, 하강하고 로더는 버킷이 상, 하강하고 틸트 레버를 조작하면 지게차는 포크가 기울고 로더는 버킷이 기우는 것이고 모두 똑같다. 다만, 리프트 레버와 틸트 레버를 하나로 만들어 +로 조작하는 조이스틱 방식의 레버도 있기는 하다. 로더는 코스 자체도 T 코스뿐이며, 지게차 자격증이 있다면 두 시간 정도만 연습하면 충분하다.
댓글